온라인 커머스 마케터 김혜원, 정재연님 직무 인터뷰
H-i!
혜원님 재연님 안녕하세요, 인터뷰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해요 :)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Career
두 분 모두 온라인 커머스 마케터로 일하고 계신데 이삼오구에 오기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그렇군요. 두 분 다 다른 일을 하다가 마케팅을 하고 계신 건데 마케팅으로 옮기게 된 이유가 있을까요?
그러면 처음에 이삼오구에 들어오시게 된 계기가 뭘까요?
혜원님은 이삼오구의 자유로운 문화가, 재연님은 성장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느껴져서 오게 되신 거네요 :)
다양한 노래가 흘러나오는 이삼오구 사무실
층마다 선곡을 위해 힘써주시는 모든 분들 감사합니다
Marketer
혜원님은 소개해주실 때 콘텐츠 마케터에서 커머스 마케터로 직무가 변경되었다고 하셨어요. 직무가 변경되면서 어떤 점이 달라졌나요?
그렇군요. 직무적으로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잘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직무가 바뀌면서 혜원님 스스로는 어떤 변화가 있으셨나요?
더 넓은 세계를 보게 되신 거군요! 두 분은 다양한 마케팅 회사 중에서도 D2C 컴퍼니에 계시잖아요. D2C 비즈니스에서 마케팅을 하는 마케터로서 가진 장점과 단점은 뭘까요?
이삼오구는 실시간으로 노션을 통해 퍼포먼스 액션을 수치화하여 분석하고 결과를 마케팅에 반영하고 있다
그럼 D2C 비즈니스의 온라인 커머스 마케터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항상 다음에 대해 고민한다고 하셨는데, 그 부분이 멋지게 들렸습니다. 다음을 고민하는 마음가짐,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 마케팅 팀에서 하는 액션들이 있을까요?
여러 방면에서 노력하시는 만큼 많이 성장하고 계실 것 같습니다. 실제로 얼마나 성장하고 있다고 느끼시나요?
그래도 아직 배우는 단계라는 생각이 커요. 2년 차에 접어들기는 했지만 다른 팀원, 팀장, 인턴분들의 열정이나 업무 태도를 보면서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저는 새로운 테스트를 하고 도전하는 걸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는데 다른 분들은 거리낌 없이 제가 하겠습니다 하시고 실패해도 크게 타격을 안 받으시는 것 같더라고요. 다들 열정이 넘치고 탄력성이 정말 좋다고 느껴요. 그래서 그 태도와 열정을 너무 본받고 싶다고 항상 생각하고 있습니다.
Leadership
마케터로서의 업무에 대해서 잘 설명해주신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 마케팅 팀 구성에 대해서도 궁금한데요. 마케팅 팀에는 브랜드 리더라는 팀 내 역할이 따로 있다고 들었어요. 재연님이 현재 브랜드 리더 역할을 담당하고 계시잖아요. 브랜드 리더는 어떤 일을 하나요?
재연님은 브랜드 리더 역할을 수행하면서 어려운 부분이 있을 때 어떤 분한테 도움을 받으시나요?
그러면 혜원님은 팀에 브랜드 리더가 없다가 그런 역할을 해주시는 분이 생긴 건데 어떠신가요?
혜원님과 재연님의 훈훈한 모습
마케팅 일에 대한 설명을 듣다 보니 모든 일에 소통하고 피드백을 받는 과정이 필수적일 것 같은데요. 마케팅 팀은 어떤 식으로 소통하고 일하고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Culture
기획하시는 마케터분들이 주도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업무 피드백이 이루어지고 있는거네요. 이번에는 좀 더 넓게, 회사에 대해서 여쭤보고 싶어요. 최근에 회사에 대해서 가장 만족하시는 부분이 있을까요?
유연출근제도 처음부터 있던 건 아니라고 알고 있어요, 저희 회사는 새로운 걸 도입하고 도입한 뒤에도 계속해서 수정하면서 개선해나가는 경우가 많잖아요. 지금까지 계시면서 많은 새로운 시도를 겪으셨을텐데 이런 빠른 변화가 있는 문화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회사가 빠르게 성장하고 다양한 시도를 하는 과정에서 변화하면서 정착된 것들도 있지만 사라진 것들도 있을 수 밖에 없겠네요. 그래도 저희 회사 분들은 변화에 정말 빨리 잘 적응하는 편이신 것 같아요. 최근에는 저희가 새로운 시도로 정기 원온원을 할 때 사전에 질문지를 적어가는 방식을 도입하기로 했어요.
그럼 평소의 원온원은 어떠신가요? 저희 회사의 특징 중 하나가 정기적으로 리더와 소통을 한다는 건데 구성원이 느끼는 원온원의 역할이 무엇일지 궁금해요!
물론 처음에는 어색한 게 더 컸던 것 같기는 해요. 그리고 일대일로 소통한다는 게 부담될 수도 있잖아요. 그런데 막상 해보니까 무겁지 않은 대화들을 하고 지금 상태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니까 처음에 소통한 이후로는 부담이 없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월별 원온원은 한 달을 회고하는 시간에 가깝다고 생각하고, 반면 분기별 원온원은 그 분기 동안에 있었던 실적이나 성과들을 더 생각하게 되는 시간인 것 같아요.
그럼 원온원을 하면서 업무적으로 어떤 도움을 받으시나요?
이삼오구에서 진행되는 원온원 프로세스. 매달/분기별/반기별로 각각 진행하기에 시간이 많이 들지만 이삼오구가 정말 중요하다고 믿는 문화 중 하나다.
Together
원온원을 포함해 다양한 노력들을 통해 꾸준히 성과나 커리어에 대해 돌아보며 스스로 발전하고 계신 것 같네요! 앞으로 어떤 분들이 두 분과 함께 일하게 될 지도 궁금합니다 (웃음) 어떤 분이 동료로 마케팅 팀에 함께하기를 기대하나요?
그럼 이삼오구 커머스 마케터로 지원할 예비 지원자분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시도를 했을 때 실패할 수도 있잖아요. 그럴 때 빠르게 회복하게끔 하는 환경이 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리더가 너무 질책하지 않는다거나 동료들이 많이 감싸주는 그런 게 있는지 궁금합니다.
마지막 질문입니다! 그동안 열심히 지내오셨는데 앞으로는 어떻게 보내고 싶은지, 여러분의 앞으로의 비전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그렇군요! 업무적으로도, 혜원님과 재연님 개인적으로도 꾸준히 발전해가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스스로 노력하시기 때문에 서로 믿어주는 업무 환경도 만들어지는 것 같아요 :) 오늘 시간 내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려요.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같은 브랜드 팀에서 함께 일하며 성장하고 계신 김혜원(좌), 정재연(우)님. 인터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