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삼오구의 오프라인채널팀 올리브영 MD는
올리브영 채널에서 브랜드의 스킨케어 제품 판매와 관련된 MD 업무를 담당합니다.
해당 채널에 대한 전략 수립, 상품 기획, 매출 분석 및 관리, 유통 프로모션 등을 통해 브랜드의 성과 극대화에 기여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직무 소개
이런 팀에서 일하게 돼요
오프라인 채널팀은 2명의 팀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프라인 채널 팀원과 오프라인 채널의 영업 지원을 담당해주시는 팀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현재, 다양한 오프라인 판매 채널에 입점된 브랜드 및 제품들을 운영하고 관리하며 벤더사 및 판매 채널의 MD 들과 소통하여 자사의 제품들이 더 원활하게 구매 될 수 있도록 힘써주고 계십니다.
글로벌 확장으로써의 발판을 마련해줄 국내 올리브영 채널을 전문적으로 담당해주실 올리브영 MD분을 모집합니다!
올리브영 MD는 이런 일을 하고 있어요
1.
상품 관리 및 운영
a.
올리브영 온라인 및 오프라인 채널의 스킨케어 제품 관리
b.
상품 입점 프로세스 운영 및 SKU 관리
c.
올리브영 판매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재고 및 물류 계획 수립
2.
채널 전략 수립 및 실행
a.
올리브영 채널에 맞춘 판매 전략 및 프로모션 기획
b.
시즌별 및 이벤트 중심의 프로모션 제안 및 실행
c.
소비자 트렌드와 올리브영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품 판매 방향성 제시
3.
매출 분석 및 관리
a.
매출 목표 설정 및 월별, 분기별 매출 성과 분석
b.
매출 증대를 위한 개선 방안 도출 및 실행
c.
주요 KPI(판매율, 재고 회전율, 할인율 등) 모니터링 및 보고
4.
벤더사, 유통사 및 내부 협업
a.
올리브영 MD 및 바이어와의 커뮤니케이션 및 협상
b.
국내 마케팅 팀과 협력하여 올리브영 채널 전용 프로모션 및 캠페인 기획
c.
상품 기획 팀과 협업하여 신규 제품 론칭 및 올리브영 채널 독점 상품 제안
d.
벤더사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으로 브랜드 운영 최적화
5.
시장 조사 및 트렌드 분석
a.
스킨케어 및 올리브영 내 주요 경쟁사 상품 트렌드 분석
b.
소비자 니즈와 시장 동향에 따른 상품 기획 및 추천
c.
올리브영 고객층 특성에 맞는 상품 구색 및 포트폴리오 최적화
자격 요건
이런 분을 찾습니다!
1.
올리브영 MD 또는 동종 업무 경력 3년(혹은 최소 2년)이상이신 분
2.
Top-down으로 주어지는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해결이 필요한 과업을 구조화하고 우선순위화하여 진행할 수 있으신 분
3.
올리브영 고객층의 특성과 시장 트렌드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상품 기획 및 운영이 가능하신 분
4.
협상력과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바탕으로 바이어, 공급사와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신 분
이런 경험을 가진 분이면 더 좋습니다!
1.
화장품/뷰티(특히 스킨케어) 카테고리에서 상품 기획 및 운영 경험이 있으신 분
2.
주요 마케팅 트렌드(프로모션, SNS, 인플루언서 마케팅 등)에 대한 경험이 있으신 분
3.
데이터 분석 도구(Excel, Power BI 등) 활용 능력이 뛰어나신 분
4.
디자인 툴을 이용해 직접 이미지나 영상을 제작 및 편집할 수 있으신 분
On-Boarding
이삼오구에 합류하시면 어떤 여정을 거쳐 적응하게 될까요? 여러분을 위해 준비된 온보딩 여정을 확인해보세요!
잘 적응하고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도와드릴게요
1 Week, 이삼오구 엿보기
•
HR팀원과 함께 이삼오구가 어떤 회사인지, 어떤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는지 회사의 전반적인 소개에 대해 공유 받는 시간을 가져요.
•
이삼오구에서 사용하고 있는 업무 협업 툴인 슬랙, 노션 등의 사용법을 익혀요.
•
이삼오구에는 어떤 브랜드, 제품이 있으며 각 제품들의 특징과 핵심 소구점은 어떻게 되는지 누적된 DB를 스터디해요.
1 Month, 이삼오구 적응하기
•
올리브영 MD로써 이삼오구에는 어떤 브랜드, 제품이 있으며 각 제품들의 특징과 핵심 소구점은 어떻게 되는지 누적된 DB를 스터디해요.
•
각 브랜드 담당 구성원들과 업무적으로 소통하며 어떤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거쳐야 가장 효율적으로 일을 처리할 수 있는지 알아가요.
•
이삼오구에서 다른 팀과 협업하기 위해 필요한 업무 소통 프로세스에 대해 인지하고 필요한 팀과 소통하는 방식을 경험해요.
3 Month, 이삼오구 익숙해지기
•
현재 이슈를 고민하고, 필요 수행 과업을 도출하여 우선순위화 및 실천을 통해 이삼오구의 성장을 도와요.
•
내가 가진 권한과 책임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능동적으로 과업을 우선 순위화할 수 있어요.
•
업무에 필요한 동료에게 빠르게 필요한 사항을 요청하고 피드백을 받는 과정이 익숙해지고, 필요한 정보를 DB와 슬랙에서 빠르게 찾을 수 있어요.
•
HR팀장과의 커피챗을 통해 이삼오구의 원온원 프로세스에 대해 알고, 기타 궁금한 사항에 대해 공유하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요.
•
CEO와 함께 이삼오구 MD로서 어떤 권한과 책임을 가지며, 어떤 마음가짐이 필요할지에 대해 다시 한번 확인해요.
Growth Path
이런 방식으로 일해요
1.
전사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2.
올리브영 채널 관련 필요 수행 과제 및 우선순위를 능동적으로 기획하고, 합의의 과정을 거친 후 주도적으로 진행합니다.
a.
업무 수행에 있어 과도하게 개입하는 마이크로 매니징을 지양하며, 큰 틀에서 경영진과 합의한 후에는 매니저에게 책임과 권한을 이양합니다.
3.
담당 채널에서 발생하는 매출이 자신의 성과라는 인식을 명확히 가지고, 가장 효율적으로 가장 많은 매출을 내기 위해 항상 고민합니다.
이런 경험을 얻고 이렇게 성장할 수 있어요
1.
올리브영 채널 매니저로서 충분한 성과를 내고, 인정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됩니다.
a.
세부적인 업무의 방법 등에 대해서 관여하는 것을 최대한 지양하고 자신이 하고 싶고, 해야 된다고 판단되는 일을 우선적으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b.
자사의 어떤 브랜드와 제품이 올리브영 채널에 입점 되었을 때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지 고민하고, 업무를 도출합니다.
c.
온라인 채널에서 매출이 충분히 많이 발생하는 SKU임에도 불구하고, 오프라인은 아직 미진출한 제품들이 많아 큰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i.
일반적으로, 오프라인 진출을 고려하는 온라인 브랜드사 대비 현재 발생하고 있는 매출의 크기가 유의미하게 큽니다.
2.
다양한 제품군을 아우르는 다양한 브랜드를 다룰 수 있기에 넓은 제품 범위에 대한 인사이트를 단기간에 축적하실 수 있습니다.
a.
10개 이상의 브랜드, 200개 이상의sku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 중 상당 수에 대해서 오프라인 진출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Contract conditions
•
채용 형태: 정규직(수습 3개월 계약 후 정규직 계약)
•
급여
◦
포괄임금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개인 역량에 따라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
지원하실 때 원하는 급여 수준을 기재해주시면 참고하겠습니다.
•
채용 절차
1.
서류 접수
•
지원 링크를 통해 자기소개서를 함께 작성 후 제출해주세요.
2.
1차 면접
•
CSO와의 1:1 대면 면접으로 진행됩니다.
•
지원자님의 실무 역량 및 이삼오구와의 컬처핏을 확인합니다.
•
30분 ~ 1시간 내외로 진행됩니다.
3.
2차 면접
•
공동 CEO와의 1:2 대면 면접으로 진행됩니다.
•
지원자님과 이삼오구의 컬처핏을 확인합니다.
•
30분 ~ 1시간 내외로 진행됩니다.
4.
결과 발표
5.
처우 협의: 협의 후 입사가 확정되면 입사 절차가 진행됩니다.